건강정보

가을 제철 과일 모과 효능 성분 및 주의할점은

날개치며 날아올라 2022. 11. 4. 11:32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가 찾아오면 초대하지도 않았는데 자주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감기다. 이런 감기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 및 기관지 건강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이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가을 제철 과일이 바로 모과로 한방에서는 가래를 없애주는 약재로 사용될 만큼 목감기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 모과의 효능이 어떤 게 있는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과 효능과 성분

요즘 가을 제철 과일 모과가 한창이다. 특유의 향과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차로 즐겨마시기도 하고 방향제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또 과육을 꿀에 재워 정과를 만들기도 하는데 다양한 쓰임새 덕분에 인기도 많고 매력적인 과일이다.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높여주고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 개선 효과도 뛰어나다. 또한 사포닌,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 제거 작용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에도 탁월하다. 

 

사포닌

콩, 더덕, 도라지, 미나리, 마늘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에 유익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면역력 증진, 피로 해소, 기억력 대선, 혈액 순환 촉진,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하며 꾸준하게 챙겨 먹으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다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구연산

감귤류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신맛을 내는 염기성 유기산이며 식품첨가물로도 이용된다. 

플라보노이드

식물 영양소로 과일 채소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종류로는 안토시아닌, 카테킨, 퀘르세틴, 레스베라트롤, 이소플라본 등이 있으며 각각의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 및 항암효과, 체지방 감소 및 노화 방지, 혈관 질환 예방 및 피부미용, 암세포 증식 억제, 갱년기 증상 완화 및 골다공증 예방 등이다.  

 

 

이외에도 모과에는 칼슘, 칼륨, 철분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 증진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뿐만 아니라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기침 완화에 탁월해 기관지염이나 폐렴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 다른 효능으로는 숙취 해소, 피부미용, 갈증 해소, 근육 이완작용을 도와 근육통 개선에도 좋고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한다.  

 

섭취 시 주의할 점

모과는 이러한 뛰어난 효능에도 부작용도 주의해야 하는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신장 질환 환자나 임산부는 주의하거나 피하셔야 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해야 하며 신맛이 강해 위궤양 환자 및 치아가 약한 사람들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